도움이 되는 이야기

피부 가려움증

남전 2017. 5. 25. 09:31

- 가을, 겨울은 건조한 금기와 수기가 천지를 지배하는 계절이다.

인체는 이러한 천기를 이겨내기 위해 생명력이 발동하여 반작용을 일으키는데 육장 육부중 금 폐장과 대장, 수 신장과 방광이 그 일을 하게 된다.  폐대장은 피부, 코를 지배하며, 수 신장과 방광은 인체내 적절한 수분을 유지하며, 냉기를 방어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역할로 두 장부는 가을과 겨울에 더욱 기를 소모하게 되며, 그들이 지배하는 피부가 더욱 건조해지고 가려우며, 심하면 트기도 한다. 특히 폐, 대장과 신장과 방광이 허약한 목, 화형 체질이나 비위장이 약한 홍맥, 폐, 대장이 약한 모맥, 신장과 방광이 약한 석맥이 나타나는 사람은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 피부 질환 뿐만 아니고 입술 주위 염증, 잇몸 염증, 잇몸이 시리고,비염, 콧물, 재체기 축농증 같은 질환은 증상 더욱  심하게 된다.


- 예방 및 고치는 방법은

  단맛, 매운맛 그리고 콩으로 만든 식품, 해조류 등을 집중적으로 식사하고, 신맛, 고소한맛, 쓴맛이 나는 식사는 금한다.

 고추장은 매우 좋은 효과가 탁월하다.  매 식사 전후로 꿀 1스푼에 고추장 1스푼을 섞어 먹게 되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 이외에도 기장, 현미, 파, 마늘, 양파, 고추, 무, 배추, 된장이 매우 효과적이다.


  ☞ 손 발이 갈라지는 것은 심포삼초가 허약한 것이므로 옥수수, 녹두, 양배추, 당근, 가지,바나나, 토마토, 같은 심포, 삼초를 튼튼하게 영양하는 떫고 담백한 맛이 나는 음식을 주식으로 하면 완치할 수 있다.

'도움이 되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암(담배를 피우지 안 했는데도 발병하는 경우)  (0) 2017.05.25
비듬  (0) 2017.05.25
생리통  (0) 2017.05.24
감기  (0) 2017.05.24
몸이 붓는 증상, 부종  (0) 2017.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