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이 되는 이야기

농가주택 구입 시 주의사항

남전 2018. 1. 27. 19:37

※ 농가주택 구입 시 주의 사항 


농가주택을 구입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도 있다. 

농가주택들은 대지가 아닌 농지에 자리 잡은 경우가 적지 않으며 무허가 건물인 경우도 종종 있다.

지적도에는 주택과 도로가 연결돼 있지 않은 것으로 나와있는 경우 등 건축법상 문제가 되는 주택이 적지 않기 때문에 일반주택을 매매할 때보다 더 꼼꼼하게 체크할 필요가 있다.

 

등기가 됐는지 확인하라

구입하기 전에 토지대장과 건물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을 꼭 확인해야 한다.

과거에는 매매계약서만 있으면 명의변경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등기가 안 된 채 명의만 바뀐 집들도 있다.

이런 사실을 모른 채 등기가 안 된 주택을 구입할 경우 과거 거래 내역을 모두 찾아 양도 신고를 마친 뒤 등기를 해야 하는 불편을 겪을 수도 있다.

 

지상권 문제를 확인하라

지상권이란 건물주와 땅주인이 다른 건축물에서 건물에 관한 권리를 말한다.

땅주인과 건물주가 같은지 확인해야 하는 게 좋다.

땅주인과 건물 주인이 다른 농가주택들도 있는데, 이 경우 땅을 구입했어도 건물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수 없어 건물을 다시 사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도로가 있는지 확인하라

농가주택 중에는 실제로 사용하는 도로는 있지만 지적도상에는 도로가 없는 걸로 나와있는 주택도 상당수다.

이 경우 실제로 사용되는 도로는 다른 이가 소유한 사유지이므로 건물을 신축할 때 도로부분 토지에 대한 사용승낙서를 첨부해야 한다.

 

토지거래허가구역인지 여부를 확인하라

대지 면적이 500(151)을 초과할 경우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는 반드시 거래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점도 명심하자.

 

개조가 가능한 집인지 확인하라

개조할 생각으로 농가주택을 구입한다면 기본 골조를 먼저 살펴보자.

내부의 기둥이나 서까래 등 골조가 튼튼해야 개조하는데 문제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