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이 되는 이야기

젊어지는 법

남전 2018. 4. 27. 07:29

- 최근에 피부마사지를 받거나 유기농 화장품 구입을 고려해본 적이 있는가? 노화란 당화산물이 진행된 상태라는 것을 항상 기억하라. 그러니 안티에이징이란 당화산물을 줄인다는 뜻이 된다. 얼굴에 광택을 내 준다는 안티에이징 화장품이나 피부관리 따위와는 관계가 없다. 잦은 레이저와 보톡스로 망가진 마이클 잭슨의 얼굴을 기억하는가?


당화반응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무엇보다 정제탄수화물과 동물성 식품을 적게 먹어야 한다.


또한 동물성 단백질을 먹을 때는 탄수화물과 따로 먹는 게 좋다. 서로 결합하면 당화산물이 빨리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간단하게 말해서 밥을 먹을 때는 밥만, 고기를 먹을 때는 고기만 먹는 것이 좋다. 이런 측면으로 본다면 패스트푸드나 불고기 백반은 최악의 에이징 음식이다. 반면에 채소는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린다. 섬유질은 당의 흡수를 매우 느리게 만들어 당화반응을 방지해주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모든 음식을 100도 이하에서 조리하면 당화산물 생성을 많이 줄일 수 있다. 그러므로 굽거나 튀기는 것보다 싦거나 쪄서 먹는 게 훨씬 안전하다는 얘기다. 고기도 구워 먹는 것보다 국에 넣어 먹는 것이 훨씬 안전하다. 일례로 찐빵이나 수제비는 당화 반응인 갈색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이미 몸에 당화 반응이 진행된 상태라면 젊음으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오직 함ㄴ 가지 방법만이 남아 있다. 바로 항산화식품을 섭취하는 것이다. 마늘, 양파, 생강과 같은 파과식물과 양배추와 브로콜리 같은 십자화과 채소가 당화산물을 가장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남자의 밥상> 방기호 지음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