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이 되는 이야기

뇌물의 폐해

남전 2017. 9. 18. 13:41

- 그러나 아무리 어쩔 수 없는 정도가 있다고 해도 명심해야 할 진리가 있다. 부패한 유능한 관리는 탁월하게 유능한 관리보다는 드물다. 처음에는 유능한 직원들로 구성한다 하더라도 부패한 조직은 악마의 거래를 한 대가로 유능함과 의욕을 제물로 바쳐야 한다. 개개인의 역량도 저하되지만 부패한 조직일수록 자기계발을 추구하는 유능하고 야심찬 인재를 꺼리고 무능하고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을 원한다.


이것이 일상적인 뇌물의 폐해이고, 뇌물이 성행하는 조직과 사회가 처한 진정한 위기다.


우리는 보통 뇌물이 잘못된 것이라고 판단하는 데 만족한다. 뇌물은 악이고 부패다. 썩은 음식이 몸에 나쁘다고 말하는 것만으로는 의학 지식이 되지 않는다. 썩은 음식이 몸에 미치는 영향과 질병까지 알아야 의학이 된다. 뇌물은 개인을 부패시킬 뿐만 아니라 열정과 능력까지 빼앗는다. 유능한 사람도 배척하게 한다. 그래서 놔물이 공공의 적이면서 집단과 국가를 파멸시키는 첫 번째 원인이 되는 것이다.

<뇌물의 역사> 중에서


- 이제 우리는 경제민주화를 이룩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그 경제민주화가 바로 모든 재벌들이 그 어떤 불법행위도 저지르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취해 있었던 그 환상과 몽상과 망상에서 빨리 깨어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가진 강력한 무기를 뽑아 들어야 한다. 그것은 바로 소비자로서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권한인 불매다.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경제범죄를 저지른 기업의 상품을 사지 않는 불매운동을 적극 벌이는 것이다. 그 막강한 소비자의 힘에 대항할 기업은 이 세상에 단 하나도 없다. 그 굴복으로 마침내 기업들은 투명경영을 하게 되고, 세금도 올바르게 내게 된다. 그때에 비로소 기업들이 잘되어야 우리도 잘살 수 있다는 말이 성립하게 된다.


투표가 피 흘리지 않고 민주주의를 계속 신장시켜 나갈 수 있는 정치혁명이듯이, 우리가 단결한 불매운동은 기업들과 우리들이 모두 함께 행복해질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경제혁명이다. 우리가 어리석은 환상과 몽상과 망상에 사로잡혀 뿔뿔이 흩어져 있으면 기업들은 더욱 신바람 나게 경제범죄를 저지르고, 우리는 점점 더 비참한 노예가 되어 간다.


감기 고뿔도 남 안 준다는 말이 있다. 하물며 왜 재벌들이 당신들에게 돈을 주겠는가. 모기도 모이면 천둥소리 내고, 거미줄도 수만 겹이면 호랑이를 묶는다. 조상들의 일깨움이다.


국민, 당신들은 지금 노예다.

<허수아비 춤> 조정래 지음 중에서